<책리뷰>평생 현금이 마르지 않는 투자법에 대해 생각하다 - 시작과 지속
반응형

투자는 행복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일이다

직장인의 월급은 유리지갑이라고 한다. 세금 내는데 익숙했던 직장인에게 세금 없는 달러 수익은 놀라운 일이었다. 소득이 있는 곳에는 세금이 있다는 말을 굳게 믿고 산 평범한 직장인에게는 놀랍고 신기한 제안이었던 것이다. 현금부자가 되는 3단계가 있다. 첫 번째는 노동만으로 돈을 번다는 생각을 버리는 일, 두 번째는 투자 수익률을 높이고 절약하는 일, 세 번째는 돈은 돈을 벌고 나는 시간을 번다고 생각하는 일이다. 내가 사랑하는 우리 가족과 함께 행복을 누리려면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한데 시간은 돈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시간을 얻기 위해서는 그 시간 동안 벌 수 있는 돈을 일정 부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금흐름을 만들어 놓으면 그 시간이 많아진다는 논리이다. 행복은 시간으로부터 비롯된다.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 여유로운 자유와 휴식을 누리는 시간, 건강관리와 운동에 투자하는 시간을 말한다. 이제부터는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 행복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 시간을 확보를 위해서는 나 대신 돈을 벌어다 줄 현금 흐름을 만드는 것이다. 즉 평생 현금이 마르지 않는 투자이다.

투자의 신을 만나다

투자의 세 가지 요소는 복리, 인플레이션, 레버리지이다. 이 세 가지를 이해하는데 중요하지만 실전에서 투자 성공을 위해선 투자의 메커니즘을 이해해야 한다. 낮은 가격에 매수해서 높은 가격에 매도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면 주식투자를 정말 잘할 수 있을까? 그것은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일 뿐이다. 이 방법을 안다고 해서 무조건 수익을 얻을 수는 없다. 투자도 공부가 필요한 것이다. 투자의 본질도 이해하지 못하고 내가 투자하는 회사도 분석하지 않고서 소중한 돈을 투자하는 것은 도박을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본다. 저자는 도박을 공부해 보기로 했다. 카지노에서 돈을 딸 수 있는 유일한 게임이 블랙잭이라는 말을 듣고 공부를 했는데 알게 된 사실은 이 블랙잭이라는 게임도 제대로 해야 돈을 딸 수 있지, 지금까지 해 왔던 방법으로는 죽었다 깨어나도 돈을 벌 수 없다는 것이었다고 한다. 솜씨가 아주 좋은 요리사에게 칼은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지만 범죄자에게 들린 칼은 위험한 흉기이다. 아무리 좋은 도구라도 사용하는 방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고 쓰다가는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투자도 공부를 해야 수익이 나기 때문이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내가 할 일

코로나 이후 벼락 거지를 면하기 위해 멀쩡히 직장을 잘 다니고 있던 나는 안 해 본 투자를 이것저것 해 보았다. 한국 주식, 미국 주식, 코인, 달러 투자, 엔화 투자, 부동산까지 돈이 되는 것이라면 뭐든지 손을 대보고 경험을 해보았다. 그중에 잘 한 투자도 있지만 후회되는 투자도 있다. 초등 6년 중고등 6년 대학 4년 16년 학교 다니면서 내 노력의 결과물로 지금의 직장에서 돈을 벌어 우리 가족과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었다. 그런데 돈을 벌기 위한 투자가 돈 공부도 없이 그냥 뛰어든 것은 마치 도박과 다르지 않았다. 돈을 넣고 돈을 먹는 게임과 같이 투자에 임했던 것이다. 평생 물이 마르지 않는 우물은 존재하기 어렵다. 그러나 적당하게 물이 나오는 여러 우물이 있다면 평생 물 걱정 없이 살 수 있다. 돈 버는 우물도 마찬가지이다. 이제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은 사라지고 있으며 주식투자도 상승이 있으며 하락도 있듯이 평생 동안 돈이 마르지 않는 우물이 절대적으로 존재하기는 어렵겠지만 하나가 아닌 여러 개라면 평생 동안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성공투자의 시작은 '그냥 시작'에서 출발한다.

부자아빠가 365 수익 실현하는 비법을 담은 책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